πŸ“Š μžλ™ν™” 사업 μ‹œμŠ€ν…œ ꡬ좕 A to Z






πŸ’Ό μžλ™ν™” 사업 μ‹œμŠ€ν…œ ꡬ좕은 이제 선택이 μ•„λ‹ˆλΌ ν•„μˆ˜κ°€ λ˜μ—ˆμ–΄μš”. 2025λ…„ ν˜„μž¬, λ§Žμ€ 기업듀이 반볡 업무λ₯Ό 쀄이고, 더 효율적인 μš΄μ˜μ„ μœ„ν•΄ μžλ™ν™” μ‹œμŠ€ν…œμ— νˆ¬μžν•˜κ³  있죠. κ·Έλ ‡λ‹€λ©΄, λ„λŒ€μ²΄ μ–΄λ–»κ²Œ μ‹œμž‘ν•΄μ•Ό ν• κΉŒμš”?

 

μžλ™ν™”λŠ” λ‹¨μˆœνžˆ 툴 ν•˜λ‚˜λ§Œ μ‚¬μš©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μ „λž΅ 전체와 맞물렀 μ„€κ³„λ˜μ–΄μ•Ό ν•΄μš”. 예λ₯Ό λ“€μ–΄ 고객 μ‘λŒ€, 재고 관리, λ§ˆμΌ€νŒ…, νšŒκ³„, λ³΄κ³ μ„œ μž‘μ„± λ“± 일상적인 반볡 μž‘μ—…μ„ μžλ™ν™”ν•˜λ©΄ μ‹œκ°„κ³Ό λΉ„μš©μ΄ μ ˆμ•½λ  뿐 μ•„λ‹ˆλΌ, μ‚¬λžŒμ˜ μ‹€μˆ˜λ„ 쀄일 수 μžˆμ–΄μš”.

 

이 κΈ€μ—μ„œλŠ” μžλ™ν™”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κ΅¬μΆ•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κΌ­ μ•Œμ•„μ•Ό ν•  κΈ°λ³Έ κ°œλ…λΆ€ν„° μ‹€μ œ μ‚¬μš©ν•˜λŠ” 툴, μ›Œν¬ν”Œλ‘œμš° 섀계, 톡합 방법, μœ μ§€κ΄€λ¦¬κΉŒμ§€ μˆœμ„œλŒ€λ‘œ λ‹€λ£° κ±°μ˜ˆμš”. λ§ˆμ§€λ§‰μ—λŠ” 자주 λ¬»λŠ” 질문(FAQ)도 μ€€λΉ„ν–ˆμ–΄μš”. 그럼 본격적으둜 μ•Œμ•„λ³ΌκΉŒμš”?


πŸ”§ μžλ™ν™” μ‹œμŠ€ν…œμ˜ 기초 이해

μžλ™ν™”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μ‹œμž‘ν•˜λ €λ©΄ μš°μ„  κ°œλ…λΆ€ν„° μ œλŒ€λ‘œ μž‘μ•„μ•Ό ν•΄μš”. μžλ™ν™”λŠ” λ‹¨μˆœνžˆ μ‚¬λžŒμ΄ ν•˜λ˜ 일을 μ»΄ν“¨ν„°λ‚˜ 기계가 λŒ€μ‹  μ²˜λ¦¬ν•˜λ„λ‘ λ§Œλ“œλŠ” κ²ƒμ΄μ—μš”. μ—¬κΈ°μ„œ μ€‘μš”ν•œ 건 'ν”„λ‘œμ„ΈμŠ€'μ˜ˆμš”. 즉, μ–΄λ–€ μž‘μ—…μ΄ μ–΄λ–€ μˆœμ„œλ‘œ μ§„ν–‰λ˜λŠ”μ§€λ₯Ό λͺ…ν™•νžˆ ν•΄μ•Ό μžλ™ν™”κ°€ κ°€λŠ₯ν•˜μ£ .

 

예λ₯Ό λ“€μ–΄ 이메일 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λ₯Ό μƒκ°ν•΄λ³Όκ²Œμš”. 고객이 ν™ˆνŽ˜μ΄μ§€μ— κ°€μž…ν•˜λ©΄, ν™˜μ˜ 메일을 보내고, 일주일 ν›„μ—λŠ” 할인 쿠폰을 μžλ™μœΌλ‘œ λ°œμ†‘ν•˜κ³ , ν•œ 달 ν›„μ—λŠ” ν›„κΈ° μš”μ²­ 메일을 μ „μ†‘ν•˜λŠ” μ‹μ΄μ—μš”. 이런 흐름을 미리 정해두고 μ‹œμŠ€ν…œμ— μ„€μ •ν•˜λ©΄ μ‚¬λžŒμ΄ 일일이 ν•˜μ§€ μ•Šμ•„λ„ 되죠.

 

λ‚΄κ°€ μƒκ°ν–ˆμ„ λ•Œ μžλ™ν™”μ˜ 핡심은 ‘반볡 μ—…λ¬΄μ—μ„œ λ²—μ–΄λ‚˜ 창의적인 일에 더 집쀑할 수 있게 ν•΄μ£ΌλŠ” 것’이라고 λ΄μš”. μ‚¬λžŒμ€ μ°½μ˜μ™€ μ „λž΅μ— μ§‘μ€‘ν•˜κ³ , μ‹œμŠ€ν…œμ€ 반볡과 뢄석을 λ‹΄λ‹Ήν•˜λŠ” ꡬ쑰가 λ°”λ‘œ 이상적인 μžλ™ν™”μ˜ˆμš”.

 

λ˜ν•œ μžλ™ν™”λŠ” μ‹œκ°„ μ ˆμ•½λΏ μ•„λ‹ˆλΌ, λ°μ΄ν„°μ˜ 일관성을 μœ μ§€ν•˜κ³  였λ₯˜λ₯Ό μ€„μ΄λŠ” 데도 큰 μž₯점이 μžˆμ–΄μš”. 특히 데이터 μž…λ ₯, λ³΄κ³ μ„œ 생성, 고객 관리 같은 μ˜μ—­μ—μ„œλŠ” μžλ™ν™” νš¨κ³Όκ°€ λšœλ ·ν•˜λ‹΅λ‹ˆλ‹€.

 

μžλ™ν™”λ₯Ό λ„μž…ν•˜κΈ° μ „μ—λŠ” λ°˜λ“œμ‹œ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μ „μ²΄μ μœΌλ‘œ 점검해 보고, μ–΄λ–€ λΆ€λΆ„λΆ€ν„° μžλ™ν™”ν•  수 μžˆμ„μ§€ μš°μ„ μˆœμœ„λ₯Ό μ •ν•΄μ•Ό ν•΄μš”. κ·Έλž˜μ•Ό μ‹€νŒ¨ 없이 μ•ˆμ •μ μΈ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λ§Œλ“€ 수 μžˆμ–΄μš”.

 

πŸ“Œ μžλ™ν™” 적용 κ°€λŠ₯ν•œ 업무 μ˜μ—­

업무 μ˜μ—­ μžλ™ν™” μ˜ˆμ‹œ μ‚¬μš© 도ꡬ
λ§ˆμΌ€νŒ… 이메일 전솑, SNS κ²Œμ‹œ μ˜ˆμ•½ Mailchimp, Buffer
고객 지원 챗봇, μžλ™ ν‹°μΌ“ λΆ„λ₯˜ Zendesk, Intercom
νšŒκ³„ μ„ΈκΈˆ 계산, κ²½λΉ„ 뢄석 QuickBooks, Xero
ν”„λ‘œμ νŠΈ 관리 μ•Œλ¦Ό, 업무 ν• λ‹Ή Asana, Trello

 

μ΄λ ‡κ²Œ 각 λΆ€μ„œλ‚˜ μ—…λ¬΄λ§ˆλ‹€ μžλ™ν™”μ˜ λ²”μœ„μ™€ 방식이 λ‹¬λΌμš”. λͺ¨λ“  μ˜μ—­μ„ ν•œκΊΌλ²ˆμ— μžλ™ν™”ν•˜κΈ°λ³΄λ‹€λŠ”, κ°€μž₯ μ‹œκ°„κ³Ό λΉ„μš©μ΄ 많이 λ“œλŠ” λΆ€λΆ„λΆ€ν„° ν•˜λ‚˜μ”© μ μš©ν•΄ λ‚˜κ°€λŠ” 게 μ€‘μš”ν•΄μš”. 이제 λ‹€μŒ μ„Ήμ…˜μ—μ„œ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μ „λž΅κ³Ό μžλ™ν™”μ˜ 연계λ₯Ό μ‚΄νŽ΄λ³Όκ²Œμš”!


πŸ’‘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λͺ¨λΈκ³Ό μžλ™ν™” μ „λž΅

μžλ™ν™” μ‹œμŠ€ν…œ ꡬ좕은 λ‹¨μˆœνžˆ κΈ°μˆ μ„ λ„μž…ν•˜λŠ” 게 μ•„λ‹ˆλΌ,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λͺ¨λΈκ³Ό μ—°κ²°λ˜μ–΄μ•Ό μ§„μ§œ 효과λ₯Ό λ‚Ό 수 μžˆμ–΄μš”. μ‚¬μ—…μ˜ 핡심 κ°€μΉ˜μ™€ 수읡 ꡬ쑰, 고객 여정을 뢄석해 μ–΄λ–€ 뢀뢄을 μžλ™ν™”ν•΄μ•Ό νš¨μœ¨μ μΌμ§€λ₯Ό λ¨Όμ € νŒŒμ•…ν•˜λŠ” 게 μ€‘μš”ν•˜λ‹΅λ‹ˆλ‹€.

 

예λ₯Ό λ“€μ–΄ μ •κΈ° ꡬ독 μ„œλΉ„μŠ€ λΉ„μ¦ˆλ‹ˆμŠ€λ₯Ό μš΄μ˜ν•œλ‹€λ©΄, 결제 확인, 배솑 일정 μ•Œλ¦Ό, 고객 ν”Όλ“œλ°± μˆ˜μ§‘ λ“± μ „ 과정이 μžλ™ν™”λ  수 μžˆμ–΄μš”. 반면 λ§žμΆ€ν˜• μ»¨μ„€νŒ… λΉ„μ¦ˆλ‹ˆμŠ€λΌλ©΄ 고객 λ¬Έμ˜μ— λŒ€ν•œ 1μ°¨ 응닡 μžλ™ν™”, μ˜ˆμ•½ μŠ€μΌ€μ€„λ§ 등이 μš°μ„  λŒ€μƒμ΄ 되겠죠.

 

μžλ™ν™”λ₯Ό κ³„νšν•  λ•ŒλŠ” ‘μ‹œκ°„ λŒ€λΉ„ λΉ„μš© 절감 효과’, ‘고객 λ§Œμ‘±λ„ ν–₯상’, ‘반볡 였λ₯˜ 제거’ 같은 λͺ…ν™•ν•œ μ§€ν‘œλ₯Ό κΈ°μ€€μœΌλ‘œ μ‚ΌλŠ” 게 μ’‹μ•„μš”. KPI(Key Performance Indicator)λ₯Ό μ„Έμš°κ³ , μžλ™ν™” 이전과 μ΄ν›„μ˜ 데이터λ₯Ό 비ꡐ해 효과λ₯Ό μΈ‘μ •ν•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˜κ±°λ“ μš”.

 

λ˜ν•œ μžλ™ν™”λŠ” λΉ„μ¦ˆλ‹ˆμŠ€μ˜ μ„±μž₯ 단계에 따라 적용 방식이 λ‹¬λΌμ Έμš”. 초기 μŠ€νƒ€νŠΈμ—…μ€ μ΅œμ†Œν•œμ˜ 툴둜 핡심 업무λ₯Ό μžλ™ν™”ν•˜κ³ , μ„±μž₯κΈ°μ—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μ‹œμŠ€ν…œ κ°„ 연동을 톡해 λ³΅μž‘ν•œ 업무도 관리할 수 있게 λΌμš”. μ•ˆμ •κΈ°μ— μ ‘μ–΄λ“€λ©΄ λ¨Έμ‹ λŸ¬λ‹ 기반의 κ³ λ„ν™”λœ μžλ™ν™”λ‘œ ν™•μž₯ν•  수 μžˆμ–΄μš”.

 

결둠적으둜 μžλ™ν™” μ „λž΅μ€ ‘무엇을 μžλ™ν™”ν• κΉŒ’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‘μ™œ μžλ™ν™”ν•΄μ•Ό ν•˜λŠ”κ°€’λ₯Ό λ¨Όμ € κ³ λ―Όν•˜λŠ” λ°μ„œ μ‹œμž‘ν•΄μ•Ό ν•΄μš”. κ·Έ 고민이 μ‹œμŠ€ν…œμ˜ 성곡적인 λ„μž…κ³Ό 정착을 μ’Œμš°ν•˜κ²Œ λΌμš”.

 

πŸ“Ž μžλ™ν™” μ „λž΅ 체크리슀트

ν•­λͺ© μ„€λͺ… μš°μ„ μˆœμœ„
고객 μ—¬μ • νŒŒμ•… 고객의 μ ‘μ λ§ˆλ‹€ μžλ™ν™” 적용 κ°€λŠ₯ μ—¬λΆ€ 뢄석 λ†’μŒ
반볡 업무 뢄석 μ‹œκ°„κ³Ό λΉ„μš©μ΄ 많이 λ“œλŠ” 반볡 μž‘μ—… νŒŒμ•… 맀우 λ†’μŒ
μžλ™ν™” 도ꡬ 쑰사 μ‹œμž₯에 λ‚˜μ™€ μžˆλŠ” μ†”λ£¨μ…˜ 비ꡐ 및 κ²€ν†  쀑간
KPI μ„€μ • μžλ™ν™” μ „ν›„ μ„±κ³Ό 비ꡐλ₯Ό μœ„ν•œ μ§€ν‘œ 수립 λ†’μŒ

 

λ‹€μŒ μ„Ήμ…˜μ—μ„œλŠ” μ‹€μ œλ‘œ μ–΄λ–€ 도ꡬ듀을 ν™œμš©ν•΄ μžλ™ν™”λ₯Ό μ‹€ν˜„ν•  수 μžˆλŠ”μ§€ ꡬ체적으둜 μ•Œλ €μ€„κ²Œμš”! 


πŸ› ️ ν•„μˆ˜ μžλ™ν™” 도ꡬ와 ν”Œλž«νΌ

μžλ™ν™”λ₯Ό μ‹€ν˜„ν•˜λ €λ©΄ μ μ ˆν•œ 도ꡬ와 ν”Œλž«νΌ 선택이 μ•„μ£Ό μ€‘μš”ν•΄μš”. μ–΄λ–€ κΈ°λŠ₯을 μžλ™ν™”ν•˜κ³  싢은지에 따라 ν•„μš”ν•œ 툴이 달라지기 λ•Œλ¬Έμ΄μ£ . μ΅œκ·Όμ—λŠ” μ½”λ“œ μž‘μ„± 없이도 μžλ™ν™”λ₯Ό κ΅¬ν˜„ν•  수 μžˆλŠ” 'λ…Έμ½”λ“œ(No-Code)' λ˜λŠ” 'λ‘œμš°μ½”λ“œ(Low-Code)' ν”Œλž«νΌμ΄ 인기λ₯Ό 끌고 μžˆμ–΄μš”.

 

λŒ€ν‘œμ μΈ μžλ™ν™” λ„κ΅¬λ‘œλŠ” Zapier, Make(μ˜› Integromat), n8n 등이 μžˆμ–΄μš”. 이 νˆ΄λ“€μ€ μ—¬λŸ¬ 앱을 μ—°κ²°ν•΄μ„œ νŠΈλ¦¬κ±°μ™€ μž‘μ—…(μ•‘μ…˜) ν˜•νƒœλ‘œ μžλ™ν™” 흐름을 ꡬ성할 수 μžˆμ–΄μš”. 예λ₯Ό λ“€μ–΄ ꡬ글 섀문지에 응닡이 λ“±λ‘λ˜λ©΄, κ·Έ λ‚΄μš©μ„ μŠ¬λž™μœΌλ‘œ μ•Œλ¦Όμ„ 보내고, λ™μ‹œμ— ꡬ글 μ‹œνŠΈμ— 기둝되게 ν•  수 있죠.

 

업무 관리 μžλ™ν™”μ—” Asana, ClickUp, Notion 같은 ν˜‘μ—… 툴이 νš¨κ³Όμ μ΄μ—μš”. 이 νˆ΄λ“€μ€ μžλ™ν™” κ·œμΉ™μ„ λ‚΄μž₯ν•˜κ³  μžˆμ–΄μ„œ λ°˜λ³΅λ˜λŠ” μ•Œλ¦Ό, 마감 일정, 업무 할당을 μžλ™μœΌλ‘œ μ²˜λ¦¬ν•  수 μžˆμ–΄μš”. 특히 ClickUp은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™€ CRM을 톡합해 κ΄€λ¦¬ν•˜κΈ° μ’‹μ•„μš”.

 

이메일 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μ—λŠ” Mailchimp, Klaviyo, ActiveCampaign 같은 ν”Œλž«νΌμ΄ κ°•λ ₯ν•΄μš”. 이듀은 μ‚¬μš©μžμ˜ 행동 데이터λ₯Ό 기반으둜 이메일 μ‹œν€€μŠ€λ₯Ό μ„€μ •ν•˜κ³ , 각 고객에 λ§žλŠ”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μžλ™ 전솑할 수 μžˆμ–΄μš”. ꡬ맀 이후 ν”Όλ“œλ°± μš”μ²­, μž₯λ°”κ΅¬λ‹ˆ μ΄νƒˆ 고객 λ¦¬νƒ€κ²ŸνŒ…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μ „λž΅μ„ μžλ™ν™”ν•  수 있죠.

 

λ˜ν•œ 챗봇 ν”Œλž«νΌμœΌλ‘œλŠ” ManyChat, Chatfuel, Intercom 등이 μžˆμ–΄μš”. 이듀은 페이슀뢁 λ©”μ‹ μ €, μ›Ήμ‚¬μ΄νŠΈ, μ™“μΈ μ•±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μ±„λ„μ—μ„œ 24μ‹œκ°„ μžλ™ λŒ€μ‘μ΄ κ°€λŠ₯ν•˜κ²Œ ν•΄μ€˜μš”. λ‹¨μˆœ 응닡뿐 μ•„λ‹ˆλΌ μ œν’ˆ μΆ”μ²œ, μ˜ˆμ•½ μ ‘μˆ˜, 결제 μ•ˆλ‚΄κΉŒμ§€λ„ ν•  수 μžˆμ–΄μ„œ 정말 μœ μš©ν•˜λ‹΅λ‹ˆλ‹€.

 

🧰 인기 μžλ™ν™” 도ꡬ λΉ„κ΅ν‘œ

도ꡬ μ£Όμš” κΈ°λŠ₯ 적용 λΆ„μ•Ό λ…Έμ½”λ“œ μ—¬λΆ€
Zapier μ•± κ°„ 연동 μžλ™ν™” μ „λ°˜μ μΈ λ°±μ˜€ν”ΌμŠ€
Make λ³΅μž‘ν•œ μ›Œν¬ν”Œλ‘œμš° ꡬ성 λ§ˆμΌ€νŒ…, νšŒκ³„, CRM
ClickUp 업무 μžλ™ν™” + CRM 톡합 νŒ€ ν˜‘μ—…
ManyChat 챗봇, λ©”μ‹œμ§• μžλ™ν™” 고객 μ‘λŒ€
Klaviyo 행동 기반 이메일 이컀머슀

 

μžλ™ν™” 도ꡬλ₯Ό κ³ λ₯Ό λ•ŒλŠ” ‘λ‚΄κ°€ μ‚¬μš© 쀑인 μ„œλΉ„μŠ€λ“€κ³Ό μ–Όλ§ˆλ‚˜ 잘 μ—°κ²°λ˜λŠ”κ°€’λ₯Ό κ°€μž₯ λ¨Όμ €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΄μš”. 그리고 μ‚¬μš©μžκ°€ 직접 μ„€μ •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직관적인 UIλ₯Ό κ°–μΆ˜ 툴이 μ’‹μ•„μš”. 그럼 이제 이 도ꡬ듀을 ν™œμš©ν•΄ μžλ™ν™” μ›Œν¬ν”Œλ‘œμš°λ₯Ό μ–΄λ–»κ²Œ μ„€κ³„ν•˜λŠ”μ§€λ„ μ•Œμ•„λ΄μ•Όκ² μ£ ? πŸ˜„



πŸ“ˆ μžλ™ν™” μ›Œν¬ν”Œλ‘œμš° 섀계

μžλ™ν™” μ‹œμŠ€ν…œ κ΅¬μΆ•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핡심이 λ˜λŠ” 뢀뢄이 λ°”λ‘œ ‘μ›Œν¬ν”Œλ‘œμš° 섀계’μ˜ˆμš”. 아무리 쒋은 도ꡬλ₯Ό κ°–κ³  μžˆμ–΄λ„, 흐름이 잘λͺ» 짜이면 μžλ™ν™”κ°€ 였히렀 λ°©ν•΄κ°€ λ˜κ±°λ‚˜, 고객 κ²½ν—˜μ„ ν•΄μΉ˜λŠ” 일이 생길 μˆ˜λ„ μžˆκ±°λ“ μš”.

 

μ›Œν¬ν”Œλ‘œμš°λŠ” 기본적으둜 ‘트리거(Trigger)’와 ‘μ•‘μ…˜(Action)’으둜 κ΅¬μ„±λΌμš”. 예λ₯Ό λ“€μ–΄ 고객이 μ›Ήμ‚¬μ΄νŠΈμ—μ„œ 폼을 μ œμΆœν•˜λ©΄(트리거), μžλ™μœΌλ‘œ 이메일을 보내고(μ•‘μ…˜1), CRM에 고객 정보λ₯Ό μ €μž₯ν•˜κ³ (μ•‘μ…˜2), μŠ¬λž™μœΌλ‘œ μ•Œλ¦Όμ„ λ³΄λ‚΄λŠ”(μ•‘μ…˜3) 방식이죠.

 

μ²˜μŒμ—λŠ” λ‹¨μˆœν•œ 흐름뢀터 μ‹œμž‘ν•˜λŠ” 게 μ’‹μ•„μš”. 예λ₯Ό λ“€μ–΄ 이메일 λ§ˆμΌ€νŒ…μ˜ 경우, 고객 κ°€μž… → ν™˜μ˜ 이메일 → 일주일 ν›„ 쿠폰 λ°œμ†‘ → μž₯λ°”κ΅¬λ‹ˆ μ΄νƒˆ μ‹œ λ¦¬λ§ˆμΈλ“œ 메일 같은 ꡬ쑰둜 μ‹œμž‘ν•΄λ³Ό 수 μžˆμ–΄μš”. 이런 흐름을 μ‹œκ°μ μœΌλ‘œ 섀계할 수 μžˆλŠ” 도ꡬ도 λ§Žλ‹΅λ‹ˆλ‹€.

 

λ³΅μž‘ν•œ μ›Œν¬ν”Œλ‘œμš°μΌμˆ˜λ‘ 쑰건(If-Else), 반볡 루프(Loop), μ‹œκ°„ μ§€μ—°(Delay), ν•„ν„°(Filter) 같은 논리 ꡬ쑰가 ν•„μš”ν•΄μ Έμš”. 이런 κΈ°λŠ₯을 잘 ν™œμš©ν•˜λ©΄ μ‚¬μš©μž 행동에 따라 λ§žμΆ€ν™”λœ μžλ™ν™”λ₯Ό μ œκ³΅ν•  수 μžˆμ–΄μ„œ 고객 λ§Œμ‘±λ„κ°€ λ†’μ•„μ§„λ‹΅λ‹ˆλ‹€.

 

μ›Œν¬ν”Œλ‘œμš°λ₯Ό 섀계할 λ•ŒλŠ” 각 λ‹¨κ³„λ§ˆλ‹€ ‘μ˜ˆμ™Έ 상황’에 λŒ€ν•œ μ²˜λ¦¬λ„ ν•¨κ»˜ μ„€μ •ν•΄μ€˜μ•Ό ν•΄μš”. 예λ₯Ό λ“€μ–΄ 메일 λ°œμ†‘μ΄ μ‹€νŒ¨ν–ˆμ„ 경우 μ–΄λ–€ 쑰치λ₯Ό ν• μ§€, 고객이 νŠΉμ • λ²„νŠΌμ„ ν΄λ¦­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μ„ λ•Œ μ–΄λ–»κ²Œ λ‹€μ‹œ λ¦¬νƒ€κ²ŸνŒ…ν• μ§€λ₯Ό 미리 κ³„νšν•΄μ•Ό ν•΄μš”.

 

πŸ”„ κΈ°λ³Έ μ›Œν¬ν”Œλ‘œμš° ꡬ성 μš”μ†Œ

μš”μ†Œ μ„€λͺ… μ˜ˆμ‹œ
Trigger μžλ™ν™”λ₯Ό μ‹œμž‘ν•˜λŠ” 사건 양식 제좜, 결제 μ™„λ£Œ
Action λ°œμƒν•˜λŠ” μžλ™ μž‘μ—… 이메일 전솑, μ•Œλ¦Ό 생성
Delay 일정 μ‹œκ°„ ν›„ μž‘μ—… μ‹€ν–‰ 3일 ν›„ 메일 전솑
Condition 쑰건에 따라 λ‹€λ₯Έ 행동 ꡬ맀 μ—¬λΆ€ 확인
Loop 반볡 처리 ν•„μš” μ‹œ μ‚¬μš© 리슀트 λ‚΄ μ‚¬μš©μž μˆœν™˜

 

μžλ™ν™” μ›Œν¬ν”Œλ‘œμš°λŠ” 잘 지수둝 μ‹œκ°„μ΄ μ ˆμ•½λ˜κ³  μ‹€μˆ˜κ°€ μ€„μ–΄μš”. κ·Έλž˜μ„œ 섀계 초기 λ‹¨κ³„μ—μ„œ νŒ€μ›λ“€κ³Ό μΆ©λΆ„νžˆ λ…Όμ˜ν•˜κ³ , λ„μ‹ν™”ν•΄μ„œ μ‹œκ°μ μœΌλ‘œ μ΄ν•΄ν•œ λ’€ μ‹€μ œ 도ꡬ에 μ μš©ν•˜λŠ” κ±Έ μΆ”μ²œν•΄μš”.

 

이제 λ‹€μŒμ€ ‘API와 μ‹œμŠ€ν…œ 톡합 방법’을 μ•Œμ•„λ³΄λŠ” μ‹œκ°„μ΄μ—μš”. μžλ™ν™”μ˜ κ°•λ ₯ν•œ ν™•μž₯을 μœ„ν•΄ APIλŠ” κΌ­ μ•Œμ•„μ•Ό ν•  μš”μ†Œλžλ‹ˆλ‹€!


πŸ”— API와 μ‹œμŠ€ν…œ 톡합 방법

μžλ™ν™”μ˜ μ§„μ§œ νž˜μ€ λ‹€μ–‘ν•œ μ‹œμŠ€ν…œκ³Όμ˜ ν†΅ν•©μ—μ„œ λ‚˜μ™€μš”. 특히 고객 정보, 결제 μ‹œμŠ€ν…œ, λ§ˆμΌ€νŒ… ν”Œλž«νΌ 등을 ν•˜λ‚˜λ‘œ 묢으렀면 ‘API(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)’λΌλŠ” 연결고리λ₯Ό μ•Œμ•„μ•Ό ν•΄μš”. APIλŠ” μ„œλ‘œ λ‹€λ₯Έ μ‹œμŠ€ν…œλΌλ¦¬ 데이터λ₯Ό 주고받도둝 λ„μ™€μ£ΌλŠ” κΈ°μˆ μ΄μ—μš”.

 

예λ₯Ό λ“€μ–΄, μ‡Όν•‘λͺ° μ‚¬μ΄νŠΈμ—μ„œ 주문이 λ°œμƒν•˜λ©΄, κ·Έ 정보λ₯Ό μžλ™μœΌλ‘œ νšŒκ³„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— μ „λ‹¬ν•˜κ³ , κ³ κ°μ—κ²Œ 문자 μ•Œλ¦Όμ„ λ³΄λ‚΄λŠ” 흐름을 ꡬ성할 수 μžˆμ–΄μš”. μ΄λ•Œ 각각의 μ„œλΉ„μŠ€λŠ” APIλ₯Ό 톡해 μžλ™μœΌλ‘œ μ—°κ²°λ˜λŠ” κ±°μ£ . μ‚¬μš©μžλŠ” κ·Έ κ³Όμ •μ—μ„œ 손을 댈 ν•„μš”κ°€ μ—†μ–΄μš”.

 

API 톡합은 두 κ°€μ§€ 방법이 μžˆμ–΄μš”. 첫 λ²ˆμ§ΈλŠ” λ…Έμ½”λ“œ ν”Œλž«νΌ(Zapier, Make λ“±)을 ν™œμš©ν•œ κ°„νŽΈ 톡합이고, 두 λ²ˆμ§ΈλŠ” 개발자λ₯Ό 톡해 API λ¬Έμ„œλ₯Ό 읽고 직접 μ½”λ“œλ₯Ό μž‘μ„±ν•΄ μ—°κ²°ν•˜λŠ” λ°©μ‹μ΄μ—μš”. μ½”λ”© 지식이 μ—†λ‹€λ©΄ Zapier 같은 도ꡬλ₯Ό μ“°λŠ” 게 훨씬 μ‰¬μ›Œμš”.

 

μ‹€μ œλ‘œ λŒ€λΆ€λΆ„μ˜ SaaS μ„œλΉ„μŠ€λ“€(Google, Slack, Stripe, Shopify λ“±)은 μ˜€ν”ˆλœ APIλ₯Ό μ œκ³΅ν•΄μš”. API ν‚€λ§Œ λ°œκΈ‰λ°›μœΌλ©΄ λ‹€μ–‘ν•œ μžλ™ν™”λ₯Ό 섀계할 수 있죠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Google Calendar에 일정이 λ“±λ‘λ˜λ©΄ Slack으둜 μžλ™ μ•Œλ¦Όμ„ 보내고, λ™μ‹œμ— 이메일도 λ°œμ†‘λ˜λ„λ‘ μ„€μ •ν•  수 μžˆμ–΄μš”.

 

μ£Όμ˜ν•  점은 APIλ§ˆλ‹€ μ‚¬μš© μ œν•œμ΄ λ‹€λ₯΄κ³ , 일뢀 κΈ°λŠ₯은 유료 κ³„μ •μ—μ„œλ§Œ μ“Έ 수 μžˆλ‹€λŠ” κ±°μ˜ˆμš”. 그리고 데이터 동기화 이슈, 인증 문제(OAuth), 응닡 속도 λ“± 기술적인 사항도 확인해 봐야 ν•΄μš”. 정기적인 API 점검도 μ€‘μš”ν•˜λ‹΅λ‹ˆλ‹€.

 

🧩 μ£Όμš” API 기반 톡합 μ˜ˆμ‹œ

μ‹œμŠ€ν…œ API 톡합 μ˜ˆμ‹œ μ‚¬μš© ν”Œλž«νΌ
Google Calendar 일정 생성 μ‹œ μžλ™ 이메일 λ°œμ†‘ Zapier, Make
Shopify μ£Όλ¬Έ μ‹œ SMS/이메일 μžλ™ 전솑 Klaviyo, Twilio
Notion μƒˆ νŽ˜μ΄μ§€ 생성 μ‹œ μŠ¬λž™ μ•Œλ¦Ό 전솑 Zapier, n8n
Stripe 결제 μ™„λ£Œ ν›„ μžλ™ 영수증 λ°œμ†‘ Make, Integromat

 

API 톡합은 기술적이긴 ν•˜μ§€λ§Œ, λΉ„μ¦ˆλ‹ˆμŠ€ 전체λ₯Ό μžλ™ν™”ν•˜κ³  ν™•μž₯ν•˜λŠ” 데 μžˆμ–΄ ꡉμž₯히 κ°•λ ₯ν•œ λ„κ΅¬μ˜ˆμš”. 특히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λŠ˜μ–΄λ‚ μˆ˜λ‘ API의 ν™œμš©λ„λŠ” κΈ°ν•˜κΈ‰μˆ˜μ μœΌλ‘œ μ»€μ§€λ‹ˆ κΌ­ μ΅ν˜€λ‘λŠ” 게 μ’‹μ•„μš”!

 

그럼 이제 λ§ˆμ§€λ§‰μœΌλ‘œ ‘μžλ™ν™”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ν™•μž₯κ³Ό μœ μ§€κ΄€λ¦¬’에 λŒ€ν•΄ μ•Œμ•„λ³ΌκΉŒμš”? μ•ˆμ •μ μœΌλ‘œ 였래 μš΄μ˜ν•˜λ €λ©΄ κΌ­ μ•Œμ•„μ•Ό ν•˜λŠ” λΆ€λΆ„μ΄μ—μš”! πŸ˜‰


πŸ“Š μžλ™ν™”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ν™•μž₯κ³Ό μœ μ§€κ΄€λ¦¬

μžλ™ν™” μ‹œμŠ€ν…œμ€ ꡬ좕이 끝이 μ•„λ‹ˆλΌ, μœ μ§€κ΄€λ¦¬μ™€ ν™•μž₯κΉŒμ§€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λΉ„λ‘œμ†Œ μ•ˆμ •μ μΈ 운영이 κ°€λŠ₯ν•΄μš”. μ‹œκ°„μ΄ 지남에 따라 μ‚¬μš©μžμ˜ μˆ˜κ°€ 늘고, μ—…λ¬΄μ˜ 양이 λ§Žμ•„μ§ˆμˆ˜λ‘ μ‹œμŠ€ν…œλ„ 그에 맞좰 μ§„ν™”ν•΄μ•Ό ν•˜κ±°λ“ μš”.

 

첫 λ²ˆμ§Έλ‘œλŠ” λͺ¨λ‹ˆν„°λ§μ΄ μ€‘μš”ν•΄μš”. μžλ™ν™”λŠ” λˆˆμ— 잘 보이지 μ•ŠκΈ° λ•Œλ¬Έμ— λ¬Έμ œκ°€ 생겨도 μΈμ§€ν•˜κΈ° μ–΄λ €μš΄ κ²½μš°κ°€ λ§Žμ•„μš”. κ·Έλž˜μ„œ 각 μžλ™ν™” ν”Œλ‘œμš°λ§ˆλ‹€ μƒνƒœλ₯Ό 확인할 수 μžˆλŠ” λŒ€μ‹œλ³΄λ“œλ₯Ό μš΄μ˜ν•˜κ±°λ‚˜, μ‹€νŒ¨ μ‹œ μ•Œλ¦Όμ„ 받도둝 μ„€μ •ν•΄ λ†“λŠ” 게 ν•„μš”ν•΄μš”.

 

두 λ²ˆμ§ΈλŠ”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μœ μ—°μ„±μ„ λ†’μ΄λŠ” μΌμ΄μ—μš”. μ²˜μŒμ—λŠ” μž‘μ€ μ›Œν¬ν”Œλ‘œμš°λ‘œ μ‹œμž‘ν–ˆλ‹€κ°€λ„, λ‚˜μ€‘μ—λŠ” 쑰건 λΆ„κΈ°, μ—¬λŸ¬ μ•± κ°„ 연동, 볡수 μ‚¬μš©μž λŒ€μ‘ 등이 ν•„μš”ν•΄μ§ˆ 수 μžˆμ–΄μš”. 이럴 λ•ŒλŠ” ν”Œλ‘œμš°λ₯Ό ν†΅ν•©ν•˜κ±°λ‚˜ λ¦¬νŒ©ν† λ§ν•΄μ„œ ꡬ쑰λ₯Ό λ‹¨μˆœν™”μ‹œν‚€λŠ” 게 μ’‹μ•„μš”.

 

μ„Έ λ²ˆμ§Έλ‘œλŠ” λ³΄μ•ˆ κ΄€λ¦¬μ˜ˆμš”. 특히 API ν‚€, OAuth 인증 정보 같은 λ―Όκ°ν•œ 정보λ₯Ό μ•ˆμ „ν•˜κ²Œ 관리해야 ν•΄μš”. μ™ΈλΆ€ ν”Œλž«νΌμ΄ ν•΄ν‚Ήλ˜κ±°λ‚˜ 섀정이 잘λͺ»λ˜λ©΄ 고객 정보가 유좜될 μˆ˜λ„ 있기 λ•Œλ¬Έμ—, κΆŒν•œ μ„€μ •κ³Ό 둜그 기둝을 κΌ­ 챙겨야 ν•΄μš”.

 

λ§ˆμ§€λ§‰μœΌλ‘œλŠ” 지속적인 ν…ŒμŠ€νŠΈμ™€ κ°œμ„ μ΄μ—μš”. μžλ™ν™”κ°€ 잘 μž‘λ™ν•˜λŠ”μ§€ 주기적으둜 ν…ŒμŠ€νŠΈν•˜κ³ , κ³ κ°μ΄λ‚˜ μ§μ›μ˜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λ°˜μ˜ν•΄ μžλ™ν™” 흐름을 μ—…λ°μ΄νŠΈν•΄μ•Ό ν•΄μš”. λ„μž… μ΄ˆκΈ°μ— λ§Œλ“  μžλ™ν™”κ°€ μ‹œκ°„μ΄ μ§€λ‚˜λ©΄μ„œλŠ” λΉ„νš¨μœ¨μ μΌ μˆ˜λ„ μžˆμœΌλ‹ˆ, μ •κΈ° 점검이 ν•„μˆ˜λžλ‹ˆλ‹€.

 

πŸ›‘️ μžλ™ν™” μ‹œμŠ€ν…œ μœ μ§€κ΄€λ¦¬ 체크리슀트

점검 ν•­λͺ© μ„€λͺ… ꢌμž₯ λΉˆλ„
μ‹€ν–‰ 둜그 확인 μ—λŸ¬ λ°œμƒ μ—¬λΆ€ 및 μž‘μ—… λ‚΄μ—­ 확인 μ£Ό 1회
API ν‚€ μœ νš¨μ„± 점검 만료 μ—¬λΆ€ 확인 및 κ°±μ‹  μ›” 1회
μžλ™ν™” μ‹œλ‚˜λ¦¬μ˜€ μž¬κ²€ν†  λΆˆν•„μš”ν•˜κ±°λ‚˜ λˆ„λ½λœ 단계 제거 뢄기별 1회
ν”Œλž«νΌ μ—…λ°μ΄νŠΈ 반영 μ‚¬μš© 쀑인 툴의 μ •μ±… λ³€ν™” 확인 μˆ˜μ‹œ

 

μžλ™ν™”λŠ” λ„μž…λ³΄λ‹€ μœ μ§€κ°€ 더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κ³ λ„ λ§ν•΄μš”. μž‘μ€ 문제 ν•˜λ‚˜κ°€ 전체 μ‹œμŠ€ν…œμ— 영ν–₯을 쀄 수 있기 λ•Œλ¬Έμ—, 주기적인 점검과 μ—…κ·Έλ ˆμ΄λ“œλŠ” 선택이 μ•„λ‹Œ ν•„μˆ˜μ˜ˆμš”.

 

그럼 이제 λ§ˆμ§€λ§‰μœΌλ‘œ, λ§Žμ€ 뢄듀이 κΆκΈˆν•΄ν•˜λŠ” μžλ™ν™” μ‹œμŠ€ν…œ κ΄€λ ¨ 자주 λ¬»λŠ” μ§ˆλ¬Έλ“€μ„ λͺ¨μ•„λ΄€μ–΄μš”! πŸ“š


FAQ

Q1. μžλ™ν™” μ‹œμŠ€ν…œ κ΅¬μΆ•μ—λŠ” μ–Όλ§ˆλ‚˜ μ‹œκ°„μ΄ κ±Έλ¦΄κΉŒμš”?

 

A1. μžλ™ν™” λ²”μœ„μ— 따라 λ‹¬λΌμš”. λ‹¨μˆœν•œ μ›Œν¬ν”Œλ‘œμš°λŠ” ν•˜λ£¨ λ§Œμ—λ„ κ°€λŠ₯ν•˜μ§€λ§Œ, μ‹œμŠ€ν…œ κ°„ API 연동과 고도화λ₯Ό ν¬ν•¨ν•˜λ©΄ 수 μ£Όμ—μ„œ μˆ˜κ°œμ›”μ΄ 걸릴 μˆ˜λ„ μžˆμ–΄μš”.

 

Q2. μžλ™ν™”λŠ” κΌ­ IT μ „λ¬Έκ°€λ§Œ ν•΄μ•Ό ν•˜λ‚˜μš”?

 

A2. μ•„λ‹ˆμ—μš”! μš”μ¦˜μ€ λ…Έμ½”λ“œ 툴이 λ§Žμ•„μ„œ μΌλ°˜μΈλ„ λ“œλž˜κ·Έ μ•€ λ“œλ‘­ λ°©μ‹μœΌλ‘œ μžλ™ν™”λ₯Ό ꡬ좕할 수 μžˆμ–΄μš”. 기술적인 지원은 ν•„μš”ν•  수 μžˆμ§€λ§Œ μ „λ¬Έκ°€λ§Œμ˜ μ˜μ—­μ€ μ•„λ‹ˆλžλ‹ˆλ‹€.

 

Q3. μ–΄λ–€ 업무뢀터 μžλ™ν™”ν•˜λŠ” 게 μ’‹μ„κΉŒμš”?

 

A3. 반볡적이고 μ •ν˜•ν™”λœ 업무뢀터 μ‹œμž‘ν•˜λŠ” 게 μ’‹μ•„μš”. 예λ₯Ό λ“€μ–΄ 이메일 μ•Œλ¦Ό, 고객 μ‘λŒ€, νšŒκ³„ μž…λ ₯, μ£Όλ¬Έ 확인 메일 전솑 같은 μž‘μ—…μ΄ κ°€μž₯ νš¨κ³Όμ μ΄μ—μš”.

 

Q4. μžλ™ν™” 도ꡬ 쀑 무료둜 μ‹œμž‘ν•  수 μžˆλŠ” 것도 μžˆλ‚˜μš”?

 

A4. λ„€! Zapier, Make, Notion Automations, Airtable Automations λ“± λ§Žμ€ 도ꡬ듀이 무료 μš”κΈˆμ œλ‘œ κΈ°λ³Έ κΈ°λŠ₯을 μ œκ³΅ν•˜κ³  μžˆμ–΄μš”. μ‹œμž‘μ€ λΆ€λ‹΄ 없이 ν•  수 μžˆμ–΄μš”.

 

Q5. μžλ™ν™” 도쀑 였λ₯˜κ°€ λ°œμƒν•˜λ©΄ μ–΄λ–»κ²Œ λ˜λ‚˜μš”?

 

A5. λŒ€λΆ€λΆ„μ˜ ν”Œλž«νΌμ€ 였λ₯˜ λ°œμƒ μ‹œ μ΄λ©”μΌμ΄λ‚˜ μ•± μ•Œλ¦ΌμœΌλ‘œ μ•Œλ €μ€˜μš”. μ‹€νŒ¨ν•œ ν”Œλ‘œμš°λŠ” μˆ˜λ™ μž¬μ‹œλ„ν•˜κ±°λ‚˜, 쑰건 λΆ„κΈ°λ₯Ό κ±Έμ–΄ μ˜ˆμ™Έ 처리λ₯Ό μ„€μ •ν•  μˆ˜λ„ μžˆμ–΄μš”.

 

Q6. μžλ™ν™”λ‘œ 인해 고객 κ²½ν—˜μ΄ λ‚˜λΉ μ§ˆ μˆ˜λ„ μžˆμ§€ μ•Šλ‚˜μš”?

 

A6. λ¬΄λΆ„λ³„ν•œ μžλ™ν™”λŠ” 였히렀 κ³ κ°μ—κ²Œ μ°¨κ°€μš΄ λŠλ‚Œμ„ 쀄 수 μžˆμ–΄μš”. κ°œμΈν™” λ©”μ‹œμ§€, 맞좀 타이밍, 쑰건 λΆ„κΈ° 섀정을 톡해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³  μ‚¬λžŒμ²˜λŸΌ 보이게 λ§Œλ“œλŠ” 게 μ€‘μš”ν•΄μš”.

 

Q7. μžλ™ν™” μ‹œμŠ€ν…œμ—λ„ λ³΄μ•ˆμ΄ μ€‘μš”ν•œκ°€μš”?

 

A7. 맀우 μ€‘μš”ν•΄μš”. 특히 API ν‚€, 고객 정보, 결제 μ‹œμŠ€ν…œκ³Ό μ—°λ™λœ κ²½μš°μ—λŠ” κ°•λ ₯ν•œ μ•”ν˜Έν™”, μ ‘κ·Ό κΆŒν•œ μ œν•œ, 이쀑 인증 등을 λ°˜λ“œμ‹œ μ μš©ν•΄μ•Ό ν•΄μš”.

 

Q8. μžλ™ν™”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직접 κ΅¬μΆ•ν•˜μ§€ μ•Šκ³  λ§‘κΈΈ μˆ˜λ„ μžˆλ‚˜μš”?

 

A8. κ°€λŠ₯ν•΄μš”! μžλ™ν™” μ „λ¬Έ μ—μ΄μ „μ‹œλ‚˜ ν”„λ¦¬λžœμ„œ 개발자, SI 업체에 μ˜λ’°ν•˜λ©΄ λ§žμΆ€ν˜•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μ„€κ³„ν•˜κ³  κ΅¬μΆ•ν•΄μ€˜μš”. 단, μœ μ§€λ³΄μˆ˜ λΉ„μš©λ„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΄μš”.


λŒ“κΈ€